2020. 6. 7. 20:31ㆍ잡학. 알아두면 도움되는 상식
맥문동 효능과 어떻게 복용할까?
뿌리 줄기를 맥문동이라 하고 마른기침, 토혈, 객혈, 폐위, 번열 소갈, 진상, 인선구조, 변비를 치료한다.
■ 작용 및 용도
· 페음을 보하며 기침을 멈춘다.
열 때문에 폐음이 상한데서 오는 마른 기침. 피가래, 가슴이 답답하며 마음이 불안에 쓴다. 폐음허로로 오는 기침 때에는 사삼, 천문동, 생지황 을 배합하고 가슴이 답답한 때에는 연육, 죽엽을 배합한다.
· 진액을 생겨나게 하며 갈증을 멈춘다. 음허내열 또는 위화 가 성한 관계로 음액이 적어져서 갈증이 몹시 나는데 쓴다.
석곡, 사삼. 위유등과 배합해서 쓰는 것이 좋다.
·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임병을 낫게 한다. 얼굴과 손발이 붓고 오줌이 잘 나가지 않는 데 쓴다.
목통, 차전자를 배합한다.
* 맥문동은 질이 눅진눅진하며 즙이 많아 자음생진하는 작 용이 있으므로 폐위의 허열과 심열을 없애며 가슴답답증을
낫게 한다. 맥문동과 천문동은 다 양음윤조하기가 때문에 폐 음이 상하며 마른기침이 날 때에 매우 효과가 있다.
맥문동은
윤폐하면서 위음을 보하며 심열을 없앤다. 천문동은 윤폐하면 서 신음을 보한다. 그러므로 위음부족 및 심열로 가슴이 남법 하며 갈증이 날 때에는 흔이 맥문동을 쓴다.
신음이 모자란 관계로 조열이 나며 유정이 있을 때에는 대부분의 경우에 천문동을 쓴다.
맥문동은 비위가 허하고 찰 때, 설사할 때에는 쓰지 않는 것 을 원칙으로 한다.
@어디에 어떻게 나와 있는지 맥문동@
본초강목에는 맥문동을 성미는 달며 평하고 독이 없다고 이야기 하고 있으며
약학대사전의 경우는 페음과 심혈을 보하며 진액을 생겨나게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.
명의별록을 보면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살찌게 하며 얼굴색을 곱게 하고 임 신을 할 수 있게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.
본초습유의 경우는 맹문동을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눈이 밝아지면 얼굴색이 좋
아지고 늙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.
본초경의 경우는 몸이 여위며 숨이 가쁜 대 쓴다고 합니다.
· 허로손상을 낫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기침을 멈춘다.
대명본초의 경우는 폐위증으로 고름을 뱉는 것, 돌림병으로 열이 나며 머리가 아 픈 것을 낫게 한다고 되어있습니다.
·본초강목의 경우는 페의 열을 없애며 심기가 모자라는 것을 보하고 젖을 잘 내리게 한다.
금기와 배합
• 비위가 허하며 찬 데서 오는 설사, 위안에 담음습탁이 있는 때 또한 풍한에 상하여 기침을 하는 때에는 쓰지 않는다.
• 지황, 차전초와 배합한다. 관동화, 황기와 함께 쓰지 않는다
• 버섯을 금한다
• 기운이 약하고 위안이 찬 때에는 쓰지 않는다.
• 목심부를 뽑아버리고 말린다
· 약재를 더운물에 담갔다가 꺼내어 목심부를 뽑아버리고 만 린 다음 잘게 썬다.
· 약재를 술 또는 쌀 씻은 물에 담갔다가 목심부를 뽑지 않 고 그대로 쓰면 가슴이 답답해질. 수 있다.
건강을 건강할때 지키는것입니다.
최고의 건강비결의 경우는 하루하루 간단하게 운동을 하는것이 가장 좋을수 있습니다.